3 동부참사랑요양병원
정성을 다해 편안하게 모시겠습니다. 동부참사랑요양병원

동부참사랑요양병원은 근원적 치료를 목표로 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정보
  • 관절염

관절염

늘 고객님의 건강을 고민하고 생각합니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관절염은 나이 들어 생기는 병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요즘에는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관절염의 조짐을 보이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나이 들어서도 젊은 사람처럼 건강한 관절을 가지고 어디든 갈 수 있다면 삶의 질 자체가 다를 것입니다. 관절염은 젊어서부터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왜 생기나요?

-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에 있는 연골(물렁뼈)이 손상되거나 닳아서 생깁니다. 대부분 나이가 많은 노인과 비만한 사람에게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대표 위험 인자
관절의 손상 비만 유전적 요인 고령(노화)
운동부족(활동감소) 폐경기 여성의 경우 여성 호르몬 감소 과도한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가 갈 경우 젊은 여성의 경우 잦은 하이힐 착용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은?

- 손, 척추, 고관절, 무릎 관절 등에서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나고 아프면서 움직임에 제한이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계단을 오를 때, 앉았다 일어날 때 더 아픕니다. 관절을 계속 사용할수록 통증은 심해집니다.

- 한쪽 관절에만 나타나는 통증
- 습한 기후에 민감하고 쑤시는 듯한 통증
- 쓰면 쓸수록 심해지는 통증과 관절 마디의 변형

퇴행성 관절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생기기 때문에 이를 완전히 정지시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따라서 질병의 특징을 이해하고 정신적인 안정을 마련해 주면서, 통증을 경감시키고 관절의 기능을 유지, 변형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 적당한 운동 관절염치료제 복용 인공관절 등 수술요법
·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체중을 줄여 관절 연골에 몰리는 힘을 줄임으로써 관절 손상을 막아야 합니다. 체중이 1kg 늘면 무릎 관절에는 7kg의 무게가 실려 물렁뼈가 닳게 되므로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체중을 줄이도록 합니다. · 조깅,계단 오르기나 무거운 물건 들기는 관절연골 손상을 악화시키므로 이런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수영, 실내 자전거 타기 등 관절 연골을 보호하고 관절 주위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약물을 사용합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소염 진통제를 , 심한 통증의 경우에는 아스피린, 비스 테로이드성 소염제, 이부프로팬 등을 사용하며, 극심한 통증의 경우에는 스테로이드를 국소적으로 관절강내에 주입하기도 합니다. · 퇴행성 관절염이 매우 심해서 운동이나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관절이 제 기능을 못해 걷기조차 힘들 정도로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때 관절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은?

-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무리한 동작의 반복, 좋지 않은 자세 등은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무리하고 격렬한 운동은 관절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성관절염(무릎)

무릎은 우리 몸의 관절 중 가장 많이 사용을 하여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국소적인 퇴행성 변화가 가장 잘 나타나는 부위입니다.
그래서 무릎에 퇴행성관절염이 잘 나타나는데, 중장년기 성인에게 많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퇴행성 슬관절염(무릎)은 연골의 퇴행성 변화로 발생

- 퇴행성 슬관절염은 만성 관절염의 하나로, 중년기 또는 장년기 성인에게 흔하며 특히 체중 부하를 많이 받는 관절의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가 있으며 관절면의 뼈가 과잉 성장된 상태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나이, 성별, 비만이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즉, 나이가 많을수록, 퇴행성 관절염이 많이 생기고, 여성에게 흔합니다.

비만은 가장 흔한 퇴행성 무릎 관절염의 유발요인이 됩니다. 관절통증을 일으키고, 관절이 붓고, 움직이는데 제한을 주게 됩니다. 심한 경우는 관절 부위에 변형이 오게 됩니다.

진단은 X-ray 상 관절 간격이 좁아지고, 골극이 형성됨

-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에서 중요한 것은 증상과 X-ray소견입니다. X-ray상 관절 간격이 좁아지는데, 특히 체중이 실리는 부위가 비대칭적으로 좁아지게 됩니다.
연골 아래 부위가 딱딱하게 되어 하얗게 보이고, 관절면 주위로 뾰족하게 튀어나오는 골극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치료 목적은 통증완화와 관절 변형 예방

-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목적은 관절 통증을 줄이고, 관절 움직임을 유지시키며, 변형을 방지하려는 데 있습니다.

약물치료
약물 치료는 아세타아미노펜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이용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복용하기 전에 위장장애가 있을 때에는 미리 이야기해 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 내 주사요법
일반적으로 관절 주사라면 뼈 주사(스테로이드 주사)라고 잘못 생각하기 쉬운데, 퇴행성 관절염은 너무 심하게 관절이 붓고, 물이 차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스테로이드 주사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의 관절 내 주사치료 중 히루안이라는 주사약이 있습니다.
이는 뼈주사(스테로이드 주사)와는 다른 것으로 손상된 연골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한번씩 5주를 맞게 됩니다.
수술치료
증상이 악화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심하고, 방사선 소견상 관절 변화도 심할 때에는 수술을 합니다.
관절 내에 부분적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고, 인공 관절로 바꾸는 수술도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꼭 시행해야 하는 일상생활 속 관리
체중관리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에게 흔합니다. 그러므로 체중만 감량해도 무릎 관절통이 해결되기도 합니다.
물론 노인분들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1~2kg의 체중 감량도 무릎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다리 근육 강화를 위한 운동하기 (수영, 자전거 타기)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통증 때문에 잘 못 걷기 때문에 운동하는데 많은 제한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동을 할 때는 체중이 무릎 등 관절에 실리지 않은 운동이 좋습니다.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등이 좋습니다. 수영을 못하면 수영장에서 걷는 것도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운동입니다.

또한 누워서 다리를 펴서 올렸다 내렸다 하는 운동을 10~20회 정도 아침에 기상 시와 자기 전에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